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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C 리뷰] 09. 아키타입 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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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빌딩 마지막 겜 

인갤픽? 아키타입 블루 


타이틀




설정

화면 전환 이쁨



게임 시작 하니까 데이터 없다고 생성하라함

진행 정보 저장하는 슬롯같은데 20개나있네


그리고 생성한 후 바로 시작할수 있는게 아니라 저 생성한 정보를 누르고 불러오기를 누른 다음에

돌아가기 누르고 게임 시작을 눌러야 게임을 시작할수 있음

너무 불편




그렇게 게임 시작후 컷씬

대충 보스 정보랑 보스 특징 알려주고 시작하는듯?





이렇게 생겼다

안정적인 슬더스식 맵



맵 연출 있길래 움짤로 찍으려고 했는데 설정에 로비로 나가는게 없네 추가해주셈

그리고 버그 있는데 설정에 커서 잠그기 게임 껐다 키면 해제로 표시는 되는데 안나가짐


일단 다음 방으로 이동




처음 방 들어가면 동료를 고용 할 수 있음

일반 보병 일반 사제 일반 마법사가 있다

일반이 아마 등급인거 같다


동료 상세 정보 창으로 들어가보자


정보들을 볼 수 있다

동료마다 카드랑 고유능력이 있는듯



사고나니까 리더가 탱커같은데 사제랑 마법사를 샀어야했나 생각이 들었는데 일단 그냥 진행




UI가 너무 많아서 이것저것 만져보다 

동료창 들어옴 업그레이드를 누르면 레벨이 오르더라 체력과 공격력이 1 올랐음

공격력이 2배 ㄷㄷ 

사제도 2레벨로 올려줌 



저 왼쪽 위 누를수 있게 표시가 되어있길래 눌렀더니 디버프 생김

망한거 같지만 일단 진행



전투 화면


---------------------------------------------------------------------------------------------------------------------------------------------------------


진행하면서 순서대로 쓰려고 했는데 너무 혼란스러워서 

여기서부터 리뷰는 접고 피드백하겠음..
아까 개발자 댓글달던거 봤는데 

너도 수긍이 가는건 고쳐줬으면 좋겠음


일단 인붕이들을 위해 짧게 전투 소개 


위 짤 오른쪽 아래 버튼들 설명부터함 

다시뽑기는 멀리건 기능임 카드수가 줄어드는 페널티는 없고

5장 그대로 다 다시뽑음


자리교체는 캐릭터 하나의 위치를 1마나를 소모해서 옮길수있음


마나 추출은 매 3턴마다 쓸수 있는 마나 회복기능임


이 게임의 마나는 일반적 덱빌딩게임의 에너지와는 다름

마나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고 

카드로 회복하거나 마나 추출기능으로 회복해야함


희생 카드가 뭔지는 모르겠다


시작덱임


카드의 타입은 근거리(빨간색) / 원거리(주황색) / 스킬(파란색) / 축복(초록색) 이 있음

근거리 스킬은 맨 앞놈 때리는 스킬이고 원거리는 자유롭게 떄릴수있고 

공격카드 아닌게 다 스킬인듯 축복이라고 초록색 카드도 있는데 이건 손패에 있으면 효과가 발동하는 류의 카드


마나는 이 카드들중 원거리와 스킬카드에서 사용됨

왕가의 마나석은 마나 1 주는 카드라서 마나가 안들고 모든 스킬카드가 마나가 드는건 아님

마나 소모 없는 원거리/스킬 카드도 있음



근거리 스킬들은 이런식으로 연속 공격이 되는데 처음엔 그냥 간지용인지 알았음


표기는 되지 않지만 연속 공격을 하면 이런 이점이 있다

이 게임을 해봤던 사람들이 이걸 알고 있었을까?




그리고 이 게임은 '낮' '밤' '일식'이라는 시간 시스템이 있다 효과는 위와 같음

낮과 밤은 맵에서 방 이동 두번마다 교대로 돌아가고 

일식은 보스전에서만 발생하는거로 보인다

이 부분은 왼쪽 위 UI에서 항시 확인이 가능

근데 이 설명에선 안나오는데 밤에는 원거리 공격의 명중률이 10% 감소한다

이 부분은 전투에서 표기되지 않고 있음

즉 그냥 알아야함 '밤엔 원거리 명중 -10'


그리고 동료 행동이라는게 있다 

턴 종료 누르면 막 뭐 하는거 보일거임


턴 종료시 각 클래스 마다 위의 행동들을 함


이 외에도 그냥 자기 멋대로 뭔가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음



내가 적을 때렸는데 갑자기 '저항'을 한다던가 갑자기 적을 죽인줄 알았는데 '사경'이 뜬다던가 함


문제는 이것들이 내가 모르는 상태에서 발생한다는거임




그리고 그런게 엄청많음


그리고 이것들이 UI로 표시되질 않음


엑스컴에서 명중 90퍼였는데 빗나감이 뜨면 아니 90%가 빗나가네 하고 기분 나쁜데

이 겜은 그런게 아님 그냥 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갑자기 주사위가 막 돌아가고 있는거임

나는 주사위의 존재도 몰랐는데 갑자기 주사위가 멋대로 돌아가더니 

나는 뭐가 어떻게 된건지도 인식을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 결과만 나한테 오는 기분

뭔가 시스템이 많은건 괜찮은데 이게 모르는 상태로 발생한다는게 좀 나랑은 안맞았음



상점인데 이거 보면 

카드나 유물의 효과를 정확히 알 수 없음

상태효과가 뭔지 카드나 유물을 봐서는 모르고 사용하고 적에게 걸려있는걸 보던가 

용어집가서 뭔지 찾아봐야함 근데 이건 안좋긴한데 그래도 상관없다고 봄

당연히 좋다는건 아닌데 다른 게임도 이런 겜 꽤 있고 불편하긴해도 한번 써보면 알수있으니까


근데 저 위에 나도 모르게 굴러가는 시스템들은 정말 수정해야한다고 생각함



턴 종료시 동료행동도 그냥 동료 UI 어딘가에서 표시해주면 될거라고 생각함

최소한 동료가 무슨 행동을 하는지 동료를 영입할때 알아야할거 아님


그리고 저 왼쪽 아래 기억 반추가 뭔지도 끝까지 몰랐는데 뭔가 설명이 있으면 좋겠음




그리고 여기서도 아키타입이 뭔지 전혀 안알려주고 있는데 

이쪽도 정보를 제공해줘야 할거 같음



보스 들어가기 전 덱 상황임 보스 전까지 왔는데도 덱에 좋은 카드가 없다

카드 성능도 이름만 다르지 거기서 거기인 느낌 카드 효과도 좀 많이 개선하는게 좋아보인다

그리고 저 명령:화이트 같은 카드도 언데드에 추가효과 있는데 적이 언데드인지 아닌지 알수있는 방법이 없었음

이런것도 개선 필요


전투 하고 난 다음 보상을 이렇게 카드랑 유물을 섞어서 하나 고르게 하는데

카드는 무조건 주게 하는게 어떨까

덱빌딩인데 게임인데 덱빌딩을 할수가 없었음


카드 효과 개선 + 보상 절차 개선 이렇게 둘 다 했으면 좋겠다


카드 효과는 그냥 유명한 덱빌딩겜 참고 많이 하셈

덱빌딩의 재미가 있으려면 덱의 아키타입이라는게 있어야하는데 그런게 안보임


슬더스 완타덱 타락전사 방밀덱 독도적 단검도적 뭐 이런거 있잖음

게임을 진행하면서 덱의 컨셉이라는게 잡혀야하는데 카드들에 그런게 안보임


전투 쪽은 여기까지 하고


맵으로 넘어감


맵이 이렇게 생기면 유저는 이걸 봤을때 


이런식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할거임

과연 그게 가능할까?

한번 확인해보자


첫번쨰 갈림길에서 아래로 가는 경우는 이어지는 길이 맨위로만 나있어서 갈 수 없다

결국 제대로 루트를 짜려면 이 왼쪽에 존재도 모를수 있는 지도를 눌러서 확인해야한다



보급품도 처음에는 타일 수만큼 깎이는줄 알았는데

걍 지맘대로 깎여서 그냥 랜덤으로 깎이는줄 알았는데 또 그것조차 아니었다

이 지도에 나와있는 수치만큼 깎이고 있었던것...

최소한 저 지도 버튼을 잘보이게 해주던가

아니면 루트에 관련한 정보를 그냥 맵에서도 바로 알수있게 변경하는게 좋다고 생각함


아래는 버그들


이 카드 효과 없는듯



장전 카드 효과는 적용되는데 써논거 확인이 안됨




엘리트 잡고나서 걍 이대로 멈춤


보스 멈춤 


다시 킴

또 멈춤 다시켜서 또하는데 또 3턴에서 똑같이 멈춰서 걍 접었다



-------------------------------------------------------------------------


제일 기대하던 게임이라 제일 마지막에 했는데 

실망이 너무 컸다


인갤에 재밌다는 글이 많았는데 사실 난 겜하면서 대체 어느 부분에서 재미를 느꼈는지 모르겠더라

내가 재미포인트를 못찾은건가

그래도 1막 보스까지 쭉 했는데 덱빌딩스러운 맛은 없다시피하고 동료 시스템이 재밌었는가 하면 난 그것도 아니었음


무엇보다도 UX가 정말 너무 별로였다 


많이 개선해주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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