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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로 창조된 누각, 월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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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승달 형태의 오아시스로 유명한 월아천
오아시스도 오아시스인데 저 4층짜리 누각이 시선을 사로잡음

저 누각의 존재가 월아천을 더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고 있는데
한마디로 표현하면 월아천의 미관을 완성시켰다




이름은 월천각

이 누각은 ‘명사산 명불허전(鳴沙山 鳴不虛傳)’이라 쓰인 편액이 걸려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명불허전에서 明(밝을 명)을 명사산의 鳴(울 명)자를 따와서 바꿔 놓은것이 나름의 기믹
그럼 “명사산의 울림은 헛되이 퍼진 것이 아니다.(유명한 이유가 있다)“ 정도로 해석이 됨

이처럼 매력적인 기믹도 있고
외관도 4층으로 화려하면서도 오래된 느낌을 주고 있어서
자연스레 그 역사가 궁금해짐

1907년 사진

알고보니 근본없음ㅋ
뭔가 있었을 수도 있는데 지금같은 월천각은 아님

1908년

1926년

1957년 
왼쪽 위에 뭔가 보이긴 하는데
디자인이 지금 월천각과 다름
(솔직히 저 디자인은 구림..)

사실 지금 월천각은 1993년에 콘크리트 
대강 주변 건물이랑 분위기 맞춰서 한당 건축양식으로 지은거임

하지만 중요한건
나름 깔쌈한 디자인으로 창조됐다는거
마치 원래 저자리에 저 디자인으로 있었던 것 마냥 조화롭고
미적으로도 괜찮음

물론 근본도 없고 콘크리트 건축물이라 김이 팍 샐 순 있는데
결과적으로만 따져서 ‘저 월아천에 월천각이 있는게 낫냐 없는게 낫냐?’라고 했을때
그래도 있는게 낫다는게 내 생각

월천각 없는 월아천을 상상해보자
그냥 초승달 형태의 물웅덩이가 됨
저 월천각이 있음으로해서 자연경관 이상의 문화적•미적 가치가 만들어진다고 하면 과장일까?


근본이 없어도 관광은 대성공
매해 관광객을 싹싹 쓸어담고있음

건축물 없이 저수지만 있었을때 명사산이 이정도로 유명해졌을까?




심지어 관광객 때매 끌어다 쓰는 물이 한도를 초과해버려서 월아천이 말라버릴 정도(근데이건 댐 건설로 인한 지하수 고갈도 원인)

2007년에 월아천에 물을 인위적으로 공급하는 치수공사를 단행!
그 부작용으로 물이 너무 많이 공급되는 바람에 이 위 위 짤 처럼 한때 웅덩이가 두 개가 된 헤프닝도..

수 천년 마르지않았던 월아천이
이제는 완전히 인공적으로 유지되어 정상적인 자연경관이 아니게 됨

이로써 월아천은 건물도, 자연도 근본이 사라진 것이 된다

이 문제는 자연경관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할때
파괴도 따라오는 것임을 상기시켜주고 있음

어쨌거나 월아천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명소가 됐다

월아천 주변에는 펜스를 설치해놨는데
이게 조명이 들어오게 해놔서 밤이되면 푸른색 초승달 형태를 만들어내면서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함
이러면 관광객들 더 미치지 ㅋㅋㅋ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할지 정확하게 캐치하고 월아천을 아주 착실하게 써먹고있음





창조하여 활용할 것인가?
or 
원형을 보존할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볼 거리를 던져주고 있음









그렇다면
이제 한국의 사례를 보자


미스터 션샤인에 나오면서 더 유명해진
지리산 천은사의 수홍루
다리 위의 누각이 독특한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는데

사실 다리 부분은 콘크리트로 만들어졌었고, 
누각인 수홍루도 편액을 구한말 염재 송태회 선생이 썼다는 것 외엔 정확한 건설 연대에 대해 나오는 자료가 없음
이렇게되면 월천각의 사례 처럼 역사적 가치는 조금 떨어지게됨

그러나 
전통적인 양식의 건축물이라고 모두 역사적 가치의 잣대만으로 평가해선 안된다
왜냐하면
수홍루가 근본이 있느냐를 따지기 이전에 이미 수홍루는 너무 아름답기 때문

그럼에도 콘크리트라는 점은 좀 걸렸는지, 혹은 안전상의 이유인지
최근 2021~2022년 사이 콘크리트 부분을 전통적인 사찰의 화강암 홍예교 형식으로 해체보수함
(홍예교의 레퍼런스가 흥국사 홍교 같던데 갠적으로 좋았음)






이 다리도 잘 지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름을 까먹음.. 아는 사람 댓글로 써줘
(지금은 주변 정비 사업으로 버드나무들을 다 베었다는 얘기도 들은 것 같음)



김천시 평화의탑
최근에 지어진 5층 목탑인데 역사적가치는 없어도 
미적으로 봤을때 개인적으로 진짜 잘지었다 생각






있었다가 없어진
청송군 주왕산국립공원 내 주산지 ‘물위를 떠다니는 암자’
영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에서 창조해낸 가상의 암자
하지만 여기가 국립공원이다보니 자연경관의 원형 훼손을 우려해서 영화 촬영 직후 해체해버림

물위에 떠있다는 신비스러움, 암자의 고색창연한 색감, 왕버들나무와의 조화가 너무 좋아서
보완책을 잘 세워서 계속 유지했더라면 어땠을까 싶을정도로 아까움











여기까지가 걍 월아천 보고 든 내 생각임
사진 몇 장 넣었더니 내용이 길어졌네




세줄요약 :
1. 전통적 양식의 건축물을 볼때 역사적 근본에만 너무 집착하지 말자
2. 근본 없어도 ‘멋지고 조화롭게 창조’한다면 나름 괜찮다
3. 대신 자연경관의 파괴로 이어지지 않게 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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