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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 거유좀비디펜스 레이코와 지옥의문 개발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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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에 개발 팀에서 짱짱빈유 점프플랫포머 게임을 만들고


휴식기로 각자 다른일을 하는 시간을 잠시 가지고 이번에는 거유짱짱겜을 만들어보기로 햇서요



△ 전작 슈퍼나나루



디시에서 만난 둘이서 아트1+코딩1로 만들고십은거 틈틈이 작업해서 어쨋든 출시해보자! 라는 맘으로 지금까지 3개 겜을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머 만들까요 이야기하다 거유가 주인공인 좀비 디펜스 해보자 ㄱㄱ 라는 주제로 아트 뽑고


느낌어떤지 1장면테스트 짧게짧게 만들어서 돌려밧슴미다



△ 거좀디 컨셉 1



△ 거좀디 컨셉 2



△ 거좀디 컨셉 3



워드랑 피그마로 같이 컨셉 잡아서 유니티로 간단하게 만들어보고 장르나 틀 제한없이 그냥저냥 찍어가다가




△ 거좀디 컨셉 4



이런느낌의 덱빌딩 디펜스도 재밌을거 같지않음? 이런 저런 의견 나누면서 컨셉 잡고 테스트 만들고 시험해보고


컨셉잡고 테스트만들고 시험해보고 하면서


타워 합치는 머지 디펜스를 만들어 보기로 햇서요(언제 또 바뀔지 모름)



△ 거좀디 컨셉 5



그 동안 테스트 돌리던 프로젝트는 가비지 코드에 누더기 범벅이라 유니티 6도 적응할겸


새로 유니티 6로 프로젝트 파서 오브젝트 풀링이랑 캐릭터 컨트롤, 웨폰 시스템 차근차근 작업햇습니다


△ 이렇게 애들이 우루르 나오면 재밌을거 같음



△ 여기에 이제 포탑을 세워서 레벨업 시켜가며 땅땅땅땅땅



△ 그리고 주인공 안경을 벗김



이전에 만든 슈퍼 빈유 점프겜에서 내 취향을 강력하게 어필했던게 있어서


이번엔 아트 개발자님 취향으로 딱 정하기로 햇는데


안경만 ㄴㄴ해주시면 안될까요? 협의해서 주인공은 이제 안경이 업ㅂ스요(언제 바뀔지 모름)



게임 제목은 점잔 빼지말고 천박하게 하면 좋을거같아서


거유나오고 좀비나오니까 혼자 유니티프로젝트명을 거유좀비디펜스로 만들고잇던지라 그대로 어떨까요? 햇는데


그 이름은 좀비가 거유인거같은 느낌 줄 수 있을거 같다는 피드백 받음(근데 그건 그거대로 좋지않나 생각중)



그래서 다른 게임이랑 검색어에 겹치지 않는 제목인지 확인해서 레이코와 지옥의문 으로 이름을 정햇서요


부족한 천박함은 어차피 우리 개발팀 이름이 많이 천박하니까 충분하다고 하셔서 바로 설득대씀


이제 여기에

1. 캐릭터 컨트롤

2. 타워 배치 6x9

3. 캐릭터-타워 연동

4. 스테이지별 좀비 스폰

5. 업그레이드 시스템

6. 타워/좀비 ScriptalbeObject

등등


생각나는대로 차근차근 만들어갈 예정


스토리는 헬게이트가 열려서 주인공 레이코가 여러가지 괴로움으로부터 디펜스할 수 없게 플레이어가 디펜스하는 내용


하나하나 살 붙여나가며 개발할게 넘넘 기대되는것


거유좀비디펜스 레이코와 지옥의문 개발일지 2


[시리즈] 거유좀비디펜스 레이코와 지옥의문 개발
· 거유좀비디펜스 레이코와 지옥의문 개발일지



타워를 합치는 부분을 개발햇서요


조합법 같은걸 이렇게 저렇게 만들어서


A타워 2개 B타워 1개 C타워 1개 합치면

-> 악!짱쌔다!!이타워는!!! 같은게 나오거나


인벤 배치방법에 따라서


가슴

타워

가슴

타워

가슴

타워


가슴

타워



Y

타워


-> 4차관 타워!!!!


이렇게 조합하는 방식 여러가지를 생각하다가


색깔로 등급을 나눠서 단순하게 똑같은거 2개 조합 -> 다음 등급 타워 방식으로 만들기로 했음



△ 거좀디 타워 조합 컨셉



그리고 배치는 처음엔 플레이어 캐릭터를 중심으로 둥글게 둥글게 둘러싸져있는 형태로 만들었었는데



△ 거좀디 타워 배치 컨셉 1


△ 거좀디 타워 배치 컨셉 2



플레이어 캐릭터가 잘 안보이는데다 움직일때 답답한 느낌이 들어서 네모네모한 방식으로 바꿧습니다




△ 거좀디 네모네모 타워배치 (y:6+1, x:9)



근데 왜 첨에 타워라고 이름지었는지 모르겟는데 만들어가며 보니


플레이어 주변에 배치하는 타워가 플레이어 움직이는데로 따라오게 만들고잇서서 이게 타워가 맞나?


그냥 무기라고 부르는게 더 좋고 글케 컨셉을 바꾸기로 햇서요




△ 거좀디 무기배치 테스트



첨엔 인벤토리처럼 자유롭게 배치된 무기를 이리저리 옮기게 만들다가


아트 개발자님이 낙장불입 컨셉 좋을거 같다고 추천해주셔서


1. 첨에 무기 생성은 자유로운 위치에 배치 가능


2. 배치된 무기는 다른 위치로 이동 못함


3. 다른곳에 있는 무기와 합치는걸로 이동을 대신


이렇게 하고



같은무기, 같은등급일 경우에만 합칠수 있게 해서 그 무기의 높은 등급을 얻는 방식으로 만들었더니


무기가 지금 5종이라 테스트 하는 대부분 시간동안 합칠 수 있는 기회가 안나와서


윗등급 무기 구하기 어려운만큼 짱쌔게 하자! 컨셉하려고 했는데


겜을 해도해도 조합이 안되니까 무기가 쌔든 뭐든 아트 개발자님은 테스트 플레이하시면서 승질이 뻗치기 시작함..




어차피 패배씬 모으는 겜이잔음 좀 어려워야 대지 안켓서요? 의견 드렸더니



전에 만든겜도 넘 어려웟는데 이번엔 쉬운컨셉으로 만들고 십으시다고 하셔서


무기 종류가 다르더라도 같은 등급일 경우 그냥 합칠 수 있게하고 나온 무기 종류를 랜덤하게 하기로해씀




△ 거좀디 무기종류 테스트



무기 종류 1차적으로 배치하는거 구현 작업하고


테스트 용으로 무기 쉽게 볼 수 있게 리셋이랑 종류별 버튼도 만들어서 아트 개발자님께 공유드림


이제 다음 단계로 이렇게 배치한 무기가 플레이 화면에 연동되고 무기에 맞는 공격이 나가게 만들예정이에끼야호잇





거좀디 레이코와 지옥의문 개발일지3 - 유닛배치



무기를 필드에 배치하고 움직이는 코드를 만들엇서요




△거좀디 인벤토리->필드 무기 가져오기 1


인벤토리 창에서 배치한 무기배치 그대로 필드에 가져와서

플레이어의 자식으로 놓고, 플레이어를 키보드로 컨트롤하는 형태로 만들었더니

움직이는 느낌이 넘 딱딱하고 벽에 부딧치면 무기의 충돌체 때문에 더이상 플레이어가 못 움직이고 기분이 막 나빳서요


무기랑 벽 충돌체 무시하기 넣어서 그냥 이대로 진행할까 하다가 각각의 무기의 움직임을 따로 주는 형태로 바꿔서

자연스러움을 추구하기로 햇습니다



△ 거좀디 필드 무기 이동 목적지 설정


일케 각각의 무기가 도착해야하는 목적지를 플레이어 자식에 붙이고




△ 각자의 목적지를 따라가는 무기들



무기들이 자신에게 맞는 목적지로 이동하게 만들어씀

근데 이렇게 해도 벽에 부딧치면 일렬로 따닥따닥 붙어서 코미케 벽부스 줄서듯 길게늘어서 잇길래

벽에 가까이 가는 애들은 속도를 줄이게 만들어서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대로

애들도 잘 따라다니는것처럼 보이게 벽 조건을 추가해서 코드를 수정해써요




△ 뭉쳤다 풀었다



그리고 이제 무기별로 총 발사하는 방식을 정해서 구현하려고 각각 무기별로 컨셉을 정햇슴




1. 포니테일

- 그냥 앞으로 총알 발싸


2. 트윈테일

- 날붙이를 일직선으로 던짐(관통형)


3. 고양이귀

- 둔기를 포물선 형태으로 던짐(관통형/세부기획미정)


4. 토끼귀

- 체인라이트닝(맞으면 잠깐 경직/세부기획미정)


5. 삿갓이

- 한 발 빼줌(ECG용/세부기획미정)




그리고 아트 개발자님께 부탁드려서 간판 리소스도 작업하고 있는것시에요




△ 거좀디 레이코와 지옥의문 수직캡슐 리소스



이번주에도 열심히 작업해서 개발진도 많이 만들수 익게 화이팅!!


거좀디 레이코와 지옥의문 개발일지4 - 무기 SO



무기 종류를 확정 짓고 게임에 생성 구현 하면서


그동안 테스트용으로 하드코딩 햇던것들은 ScriptableObject로 바꾸는 작업을 햇서요


Odin 애용중이라 그걸로 Editor Window도 만듬




Odin 예제 이용해서 특정 폴더에 있는 SO파일 불러와서 리스트 뜨게 Window 만들었는데


이게 만들어진 순서, 이름 오름차순 정렬 이런거 없이 그냥 무작위로 나오는 바람에


순서 지정하는 방법 찾으려고 여기저기 검색해봣는데 결국 못찾아서 그냥 쓰는중




그리고 무기 타입 / 탄피 타입별로 적 공격하는 효과 하나씩 차근차근 구현하는 중이에요





번개 효과 에셋잇어서 구매해다가 토끼귀 무기에게 체인라이트닝 느낌으로 적용함




또 한 화면에 500마리 정도 나와서 학살하는 컨셉으로 진행중인데


objectpool 코드 짜집기해서 만들었더니 300 마리 + 체인라이트닝에서 버벅이길래


내가 쓴 코드는 못 믿겠다 LeanPool 에셋으로 기존 코드를 다 교체햇서요


교체하고 테스트하니까 일단 지금은 500마리를 버텨서 더욱더 제 자신의 코드를 불신하기로 굳게 맘먹엇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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